전기충전으로 병든 세포 재생…전기자극기 '엘큐어1000' 출시

입력 2023-07-26 17:03  



기존 전기자극 물리치료와는 다른 방식으로 전기를 활용하는 고전압 미세전류 통증치료기가 출시됐다.

리젠테크는 심영기 연세에스의원 원장의 아이디어로 탄생한 의료기기 '엘큐어1000' 판매를 시작했다고 26일 밝혔다. 올해 2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의료기기 허가를 받은 뒤 5월부터 국내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마케팅에 들어갔다. 이미 10대 가량의 계약이 성사됐다고 업체 측은 설명했다.

엘큐어1000은 심 원장이 고안한 엘큐어리젠요법을 구현한 기기다. 100~800㎂(마이크로암페어) 수준의 미세전류를 1500~3000V의 고전압으로 병든 부위에 흘려보내 통증 완화, 혈액순환 개선 등에 활용할 수 있다. 통증 부위와 중증도 평가진단도 가능하다.

기존 재활의학과와 한의원 등에서 주로 활용되는 경피적 전기신경자극 치료기(TENS)는 100~150㎃(밀리암페어)의 동전기를 펄스 방식으로 내보낸다. 엘큐어는 1500~3000V의 고전압을 정전기 방식으로 흘려보낸다. 전압은 높지만 전류의 세기가 낮기 때문에 안전한 데다 세포 내 전기충전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업체 측은 설명했다.

전기자극을 치료에 활용하는 아이디어는 역사가 깊다. 1931년 독일 생화학자 오토 바르부르크는 전기생리학의 개념을 정립한 공로로 노벨생리의학상을 받았다. 1963년엔 영국 생리학자인 앨런 로이드 호지킨과 앤드루 헉슬리가 '세포 내 음전하·양전하 사이의 전위차와 신체현상 변화에 대한 연구'로 노벨생리의학상을 받았다.

심 원장은 림프부종, 하지정맥류 환자 등을 치료하면서 전기자극치료로 이들 질환이 개선되는 것을 확인한 뒤 2016년부터 전기생리학 연구를 해왔다. 그는 2017년 호아타(HOATA, high voltage operating microcurrent therapeutic application)라는 전기자극치료기기를 선보였다. 엘큐어1000은 사용 편의성을 높이고 디자인을 심플하게 개선한 제품이다.

인체 에너지의 60% 정도는 세포의 전기생리현상 유지를 위해 활용된다. 세포막 안은 음전하, 세포막 밖은 양전하 상태를 띄는데 일정 전위차를 유지해야 세포막을 중심으로 이온들이 소통하며 에너지(ATP)를 생산하고 신호전달을 통해 생명현상을 할 수 있다.

이런 세포막 안팎의 전기 소통 기능이 떨어지면 피로, 통증, 만성질환, 노화 가속이 초래된다는 게 전기생리학의 기본 원리다. 엘큐어1000은 세포막 안에 높은 수준의 음전하가 충전되도록 한다고 업체 측은 설명했다. 세포가 스트레스를 받아 미토콘드리아 활성도가 떨어지면 세포 주위에 림프슬러지(찌꺼기)가 끼고, 이로 인해 세포 간 절연 상태가 조성돼 세포 기능이 떨어진다. 이 때 엘큐어1000이 이온분해 효과를 발휘하면 림프슬러지를 용해,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준다는 것이다.

심 원장은 "림프슬러지가 진득진득하게 세포막 주위에 축적되면 전기(이온) 소통이 막히며 세포가 방전돼 축 처진 상황이 된다"며 "엘큐어1000은 세포 충전과 함께 림프슬러지 용해 효과를 발휘해 세포에 활기를 불어넣고 정상으로 돌아가는 데 도움을 준다"고 했다.

제품을 출시한 리젠테크는 지난해 1월 고전압 미세전류 통증 진단기기 특허도 받았다. 매주 1~2회 엘큐어1000으로 전기자극을 가하면 통증 완화 효과를 낸다는 게 업체 측의 설명이다.

이지현 기자 bluesky@hankyung.com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